얼마 전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초보인 제가 처음으로 구글 애드센스 신청에 도전해 보았는데요. 애드고시 라고 불릴 정도로 승인이 어렵다는 말이 많아서 당연히 한 번에 안될 거라 생각하고 있다가 신청 3일 만에 승인을 받아버린 리얼한 후기! 지금부터 하나씩 작성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신청 전 블로그 세팅?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셨다면 아마도 가장 궁금한 부분이 승인을 받기 위해 블로그를 어떻게 세팅했는지 일 것 같아 일단 신청 당시 제 티스토리 상태를 살펴보겠습니다.
* 블로그 개설일 : 2023.02.07
* 블로그 스킨 : 오디세이 (Odyssey)
* 신청 직전 업로드 된 글 개수 : 총 10개 (2023년 1개, 2025년 9개)
* 카테고리 설정 : 대분류 3개, 소분류 8개
* 애드센스 신청일 : 2025.03.12
* 애드센스 승인일 : 2025.03.15
블로그를 개설할 당시의 저는 HTML이나 CSS 설정을 전혀 모르는 무지렁이 상태였습니다. 그럼에도 이미 네이버 인플루언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던 터라 호기롭게 티스토리 블로그도 개설하게 되었는데, 막상 만들고 나서 보니 초기 설정이 네이버보다 어려워서 달랑 글 하나 써놓고 티스토리를 쭉 방치하는 결과를 만들어버렸죠.
그렇게 포기하고 있다 올해 2025년이 되어서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포기하지 않기 위해 어려운 설정은 다 제쳐두고 기본 그대로의 오디세이 스킨을 사용하여 간간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프로필 테두리나 글 너비 등을 약간 변경했지만 신청 당시에는 기본 스킨 디자인 그대로였고 총 글 개수도 달랑 10개였습니다. 그마저도 1개는 2023년에 써놨던 글이라 실질적으로 2025년 1월부터 3월 초까지 작성한 글은 9개밖에 되지 않았죠.
저 역시도 티스토리 초보인지라 다른 블로거 분들의 승인 성공 후기를 참고 삼아 읽어는 보았지만 '카테고리를 하나로 해야 된다, 글이 없는 빈 메뉴가 있으면 안 된다, 사진이 많으면 안된다, 글자수 얼마, 글이 몇 개 이상 있어야 한다' 등의 많은 팁을 적용하려고 하기 보다는 '일단 내 식대로 해보고 안되면 그때 수정해서 신청하자, 실패한 후기도 좋은 글 소스'라는 마음으로 3월 12일에 처음으로 애드센스 신청을 넣었는데, 정확히 3일 후인 3월 15일에 바로 승인 메일을 받게 되어 스스로도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번 신청으로 유추해 보건대, 사소한 설정을 바꾸는데 집중하거나 영양가 없는 글을 수십 개 작성하는 것보다 가독성이 깔끔하게 보이는 상태에서 너무 짧고 가볍게 써 내려간 글이나 타인과 같은 복붙 내용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정확도 있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양질의 정보로 인식되는 데에 더 도움이 되었던 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제 경우엔 포스팅을 하기 전 반드시 ① 맞춤법 및 오타 확인 ② 반복되는 단어 빈도수 검사 ③ 전체 글자수 체크 ④ 여러 번 읽은 뒤 어색한 문장 수정을 하고 있고, 이 작업은 현재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는데요.
그 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네이버와 달리 사진의 용량 및 크기를 줄이는 작업을 한다는 점, 문장을 자르지 않고 쭉 이어서 쓴다는 점도 차이로 들 수 있습니다. ( + 포스트 주소 설정은 문자가 아닌 숫자로 설정해두었습니다 )
그리고 새로운 글을 업로드 한 후엔 바로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어드바이저에 접속하여 색인 생성을 수동으로 꼭 해주었는데요. 이 부분도 아마 꽤 중요하게 작용하지 않았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검색이 되어야 광고를 달아주고 싶을 테니...)
혹시나 궁금할 분들을 위해 추가로 적어보자면... 보통 첨부 사진 개수는 10개 이상(비슷한 이미지 사용 자제함), 글자수는 못해도 1500자 이상은 작성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꼭 이렇게 해야 한다는 팁은 아니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방법
그럼 이제 티스토리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에 처음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한 뒤 에드센스 사용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다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세 개의 사각박스 중 가장 왼쪽에 있는 파란색 정보입력 버튼을 눌러 고객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개인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나면 '정보를 확인했습니다'로 바뀐 것이 보일 텐데요. 그다음 가장 오른쪽에 있는 박스의 시작하기를 눌러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시작하기를 눌러 들어가 보면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보이실 텐데요.
Tistory(으)로 이동이라고 적힌 버튼을 눌러보면 새창으로 뜨는 내 티스토리 계정 관리 홈의 수익 카테고리에 있는 광고 플랫폼 중 구글 애드센스 연동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글 로그인 창이 뜨면 애드센스에 가입된 메일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여 액세스 항목을 모두 선택하고 계속을 눌러주세요.
그런 다음 광고 플랫폼 목록을 다시 보면 구글 애드센스가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 다시 처음 애드센스에 접속했던 창으로 돌아와 tistory에서 설정을 완료했습니다에 체크를 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르고 검토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위와 같이 광고 게재 가능 여부 검토 중이라는 안내 화면이 보이면 이제 애드센스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애드센스에 가입을 하면 위와 같은 메일이 오는데요. 메일에 적힌 날짜를 보면 아시겠지만 저는 3월 12일에 가입 후 광고 게재 신청을 했고, 정확히 3일 후인 15일에 승인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계정이 활성화되었습니다]라는 메일을 보고 애드센스에 다시 접속해 광고 카테고리를 눌러 자동광고 사용안함인 상태를 수정해 주었는데요.
자동광고 설정이 더 도움 된다는 글이 많아서 자동광고를 설정해 두었더니 다음날부터 작지만 소중한 수입이 측정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기 위한 광고 설정은 현재 하나씩 공부해가며 적용해보고 있는데 추후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면 관련 내용도 찬찬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 )